카테고리 없음

40대 많이 찾는 쇼핑몰 픽업1위,알리익스플렉

여유로움꿈꾸는강대리 2023. 8. 26.
320x100

평소 해외 직구를 자주 이용하세요? 저도 물론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사람입니다 이용자가 늘어나서 10명 중 8명은 해외직구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고 하죠.. 그중에서도 특히 중국 알리바바 그룹의 해외 직구 플랫폼인‘00 익스 플렉스입니다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쇼핑몰이죠. 그래서 재가 소개해 드려고 합니다

최대이익을 해외직구 쇼핑몰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2분기 해외직구 규모는 1조 6350억 원으로 지난해 비해 25.6% 증가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중국 온라인 직구 규모의 성장이 가장 가파르게 올랐네요. 중국에서 직구한 규모는 7,778억 원으로 120% 증가해 역대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에서 직구한 거래액은 4,696억 원으로 8.3% 감소해서 중국에게 직구 규모 1위를 내어주게 되는 상황까지 왔습니다

전체 해외직구 시장에서 중국 시장이 47.6%를 차지하고, 그 뒤로 미국 28.7%, 유럽 9.6%, 일본 7.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많이 직구한 상품은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으로 거래금액은 7,567억 원에 달했습니다. 전년 대비 45.8% 증가했고, 이어서 음식료품, 생활 및 자동차용품의 거래 금액이 많았습니다.

알리익스플렉스 광고 모델 마동석효과

배우 마동석을 앞세워 대대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해었었고 , 마동석 cf광고로 파격적인 가격과 배송 정책으로 특히 40대 남성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죠. 지난 7월 기준으로 알리익스프레스의 사용자 수가 476만 명에 달했다고 합니다.

지난해 7월에는 261만 명이었으니 1년 만에 사용자수가 80% 이상 급장햇다는것은 배우 마동석 효과는 그야말로 대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 알리익스프레스의 사용자수를 보면 이미 티몬과 위메프, 옥션은 당연 앞에 앞지르게 되었습니다 , 쿠팡과 네이버, G마켓에 이어 4위에 해당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가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해외직구.
통계청 2023년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한국시장을 공략을 한 알리바바

국내 해외직구 거래액 규모가 계속 커지고 그리고 중국 해외직구 플랫폼들도 한국 시장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알리바바그룹은 지난해부터 한국 시장점유율을 늘리기 위해서 투자를 이어가고 있어요. 지난 3월에는 국내 시장에 1000억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더구나 기존 1~2주, 길어지면 한 달씩 소요되던 배송을 3~5일 배송으로 단축하기 위해 CJ대한통운과 협력을 밝혔습니다. 그리고 공돈대첩이라는 프로모션을 통해 제품 가격을 인하하기 위해서 투자하겠다고 했습니다. 아마존 등 미국 기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한국 직구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것 있었습니다. 알리바바는 꾸준한 투자 덕분에 지난 6월 기준으로 중국 직구가 거래 규모가 미국을 제치고 1위에 오른 것으로 보았습니다

가파른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알리익스프레스가 고속 성장한 데는40대 남성 이용자의 기여가 매우 컸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닐슨미디어코리아의 자료를 보면 잘 알겠지만 , 알리익스프레스의 전체 사용자 중에서40대 남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26%에 달했으며전체 사용자 중 남성의 비율도 60%로 나타났습니다. 이중에 비율은 티몬의 41%, 위메프의 38%, 옥션의 52%에 비해 월등하게 높은 수치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알리바바 상품 리뷰를 봐도 남성 고객의 리뷰가 다수를 차지하고 과언이 아닐 수 있습니다 잘 팔리는 상품군도 IT 전자기기, 골프 의류 및 장비, 전자제품 충전기 등 남성이 많이 찾는 제품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지난 3월 대규모 투자 이후 TV 광고를 진행했었습니다 , 한국 한정 프로모션을 활발하게 진행하면서 다수 이용자들의 유입이 있었습니다. 5일 배송 서비스도 핵심 또 다른 경쟁에 한몫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수 없다고 얘기할 수 있죠.

그리고 , 최근 고물가가 지속되자 비용 지출을 줄이려는 소비자들이 더 저렴한 상품을 찾으면서 평균 23.3% 저렴한 해외직구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app대비-높은 비율-표
닐슨미디어코리아 Android & iOS 이용행태 데이터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짝퉁, 불량품)

알리바바는 짝퉁과 불량품 등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은 넘어야 되고 해결해야 할 사항이죠. 그 이유는 즉슨 주문한 제품이 불량이었다는 후기가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 상품 설명과 실제 상품이 매우 다른 경우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해외에서 주문하는 상품이다 보니 상품에 문제가 생겼을 때 적절한 교환, 환불이나 AS를 받기 어려운 점도 해결해야 해결해야 할 숙제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무역대표는 ‘2021년도 위조와 불법 복제로 악명 높은 시장’ 명단에 알리익스프레스를 올리면서 짝퉁 판매하는 플랫폼이라는 낙인(오명)을 찍히기도 했습니다

그런다고 해도 아직도 알리익스프레스를 다른 앱보다 더 오래 이용하는 이용자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서 직구 플랫폼을 넘어우리들의 가깝게 차지하고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성장 있다는 건 확인, 입증하고 있죠.

300x250

댓글